기타스케치 요소 변환' 명령을 이용해서 만든 피처의 형상 바꾸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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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케치 요소 변환을 하게 되면 스케치가 검게 바뀝니다. 이것은 참조한 모서리나 스케치와 연관관계가 있음을 뜻하는 것입니다. 만약, 그러한 연관관계를 끊고 싶다면 스케치 요소 변환한 스케치를 선택하시면 왼편에 Property Manager 가 활성화 되는데 그곳에 나타나는 조건 관계 부분에 있는 "모서리에"라는 조건을 지우시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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쉘 명령을 사용하지 않고 내부 재질 파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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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로파일을 그린 후 돌출명령을 실행하여 피처를 생성하실 때, 돌출 타입 하단에 보면 얇은 피처라는 옵션이 있습니다. 이 옵션을 체크 한 후 중공 형상 옵션을 선택하면 내부가 빈 중공형상의 피처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 |
도면의 모델 뷰 바꾸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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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적으로 모든뷰는 작업을 처음 시작할 때 어떤 면을 기준으로 시작하였는지, 또는 어셈블리를 할 때 어떤 부품을 기준 부품으로 지정하였는지에 따라 지정됩니다. 이 뷰는 도면으로 가져가도 마찬가지입니다. 이미 설정된 기준뷰를 바꾸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 먼저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를 누르시면 "뷰방향"이라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. 이 뷰방향의 쓰임새는 표준보기방향 툴 바와 비슷하지만 새로운 뷰를 등록할 수도 있고 모델링하신 작업뷰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.
이 뷰방향 대화상자의 메뉴를 두 번 클릭하면 메뉴의 뷰대로 모델의 방향이 바뀝니다. 이때 이 대화상자가 사라지지 않게 하려면 좌측 상단의 아이콘을 누르시면 작업창에서 사라지지 않습니다.
작업창의 모델을 정면으로 삼고 싶은 뷰 상태로 설정합니다. 그런다음 뷰 방향의 메뉴에서 정면메뉴를 한번만 클릭합니다. 마지막으로 3개의 망 원경 중 두번째 망원경 아이콘(표준도 업데이트)을 누릅니다. 이때 확인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"예"를 누르시면 작업창의 뷰가 정면도로 바뀌면서 등각 투상도 등 모든 뷰가 바뀌는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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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셈블리 창에서 대칭 부품 만들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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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셈블리창에서 삽입-대칭 복사 부품 명령을 이용하여 복사 및 대칭인 부품을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.
대칭인 부품을 생성시키고자 할 경우를 설명 드리자면 명령을 실행하신 후 거울로 삼을 면을 선택하시고 대칭 시킬 부품을 선택하신 다음 부품이름의 앞에 있는 체크 박스를 꼭 체크 하셔야 대칭 부품을 생성 시킬 수 있습니다. 대칭 복사를 하게 되면 원본과 대칭인 새로운 부품이 생성됩니다. |
수직 좌표 치수 기입 시 빠뜨린 좌표 치수 삽입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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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직 좌표, 수평좌표, 좌표 치수등을 기입한 후 빠뜨린 치수를 다시 넣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. 이미 기입한 좌표치수의 선택영역을 드래그 하여 모두 선택하신 후 우측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표시 옵션--> 좌표에 부가라는 명령이 활성화 됩니 다. 그 명령을 선택하신 후 삽입하고 싶은 지점을 찍으면 치수가 삽입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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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케치 미러나 반 단면의 회전체를 그릴 때 지름 값으로 나오게 하려면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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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러나 회전체의 반 단면을 그릴 시 센터라인을 중심으로 스케치를 합니다. 치수를 기입할 때 센터라인과 치수를 기입할 부위를 선택한 후 마우스를 좌우로 움직이시면 반경과 지름 값을 작업자 임의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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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유곡선에 곡률을 조절할 수 있는 포인트를 삽입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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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유곡선을 선택한 후 우측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자유곡선 점 삽입이라는 명령이 뜹니다. 명령을 선택한 후 자유곡선 위에 포인트를 찍으시면 곡률을 조절할 수 있는 포인트가 삽입됩니다. |
스케치한 면을 다른 평면으로 옮기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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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업을 하다 보면 원치 않은 곳에 스케치를 한 경우가 많습니다. 그럴 경우 우선 스케치 아이콘을 Off하고 스케치를 선택한 후 우측마우스 버튼의 '스케치 평면 편집'을 선택한 후 옮기고 싶은 작업평면을 지정하면 됩니다. |
타 Software에서 만든 iges모델 원점 옮기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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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적으로 다른 SoftWare로 보내기 위해 igs확장자로 변환시킬 때에는 출력할 좌표를 설정하여 보내야만 받아보는 쪽에서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미 받은 파일의 원점을 옮기려면 아래에서 제시한 방 법을 따르시면 됩니다.
우선은 SolidWorks로 igs파일을 읽어 드린 후 삽입-참조형상-좌표계 명령 을 실행합니다. 그렇게 되면 좌표축이라는 대화 상자가 뜨는데 그곳에서 제가 원하는 원점과 좌표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원점은 꼭지점이나 제 가 임의로 찍은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.
이 명령을 이용하여 원점이 설정되면 다시 igs파일로 export 시켜야 하는 데 파일-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른 후 내보내기 확장자를 igs확장자로 < 설정하면 아래부분에 출력 좌표계 설정 탭이 생기는데 그곳에서 기본이 아닌 좌표축으로 설정하셔서 저장하시면 됩니다.
그런 후 다시 import하게 되면 원하는 곳에 원점이 생깁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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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 Software에서 만든 iges모델 원점 옮기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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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스케치 댕그링' 에러는 참조된 형상을 삭제했거나 스케치를 수정했을 때 발생되는 에러입니다. 즉, 치수나 구속조건을 참조했던 스케치의 개체가 없어졌거나 형상이 없어졌을 때 나타나는데 에러를 조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
구속조건 표시/삭제 아이콘을 누르면 왼편에 스케치 구속이라는 Property Manager가 활성화 됩니다. 초보자의 경우 구속조건 아래에 있는 콤보 박스를 클릭한 후 댕그링을 선택합니다.
이 때 문제가 되는 구속조건 부분을 자동으로 활성화 해 주는데 이 삭제버튼만 누른 후 재생성 아이콘을 누르면 에러의 조치가 끝납니다. |
회전 명령을 실행하려는데 중심선이 여러 개일 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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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전명령이나 미러 명령에서 중심선의 쓰임새는 아주 중요합니다. 중심 축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. 이 때 회전 축 이외에 여러 개의 보조선이 있다면 회전 명령이 실행되지 않고 에러를 발생 시킵니다.
이때에는 마우스로 스케치를 모두 드래그 한 후 Ctrl 키를 누르고 제외시킬 보조선을 클릭합니다. 그리고 나서 명령을 실행하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. |
단면을 돌출하려는데 '스케치 개곡선'이라는 에러가 발생했는데 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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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lidWorsks는 프로파일 스케치 시 지켜야 할 몇 가지의 규칙이 있습니다. 선을 겹치게 그린다든지 끊어진 갭이 여러개라든지.. 이러한 경우 돌출명령 실행 시 에러를 발생시킵니다. 문제가 제기된 부분이 어디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도구-스케치도구-스케치 검사를 선택합니다. 그러면 '피처를 위한 스케치 점검' 이라는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실행하고자 했던 명령을 선택한 후 점검을 누르면 문제가 있는 부분을 감지하여 연두색으로 표시하여 줍니다. 사용자는 연두색 부분과 연결되는 부위를 확인한 후 조치를 취합니다. 문제가 해결되면 '오류가 없습니다.'라는 메시지를 보여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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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인트 데이터를 이용하여 커브로 사용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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X, Y, Z의 포인트 데이터 값이 있다면 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커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방법은 삽입-곡선-좌표지정 곡선 명령을 이용합니다.
곡선파일 대화상자에 X,Y,Z값을 기입할 수도 있고 Text 파일이 있다면 탐색 버튼을 눌러 데이터를 불러옵니다. 지정되는 확장자는 (*.sldcrv)와(*.txt)가 지원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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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 메이트(자동조립) 이용 시 방향 바꾸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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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ab키의 쓰임새는 자동조립(Smart mate)시 방향의 전환을 위해 사용하는 키입니다. 자동조립을 할 때에는 두번 클릭--> 한번클릭으로 진행되는데 이때 만약 원하는 방향이 아니시면 탭 키를 누르시면 방향이 전환됩니다.
하지만 수동 조립(메이트)을 사용하시거나 자동조립 시 Tab키를 누르는 시효가 지나게 되면 탭 키를 누른다고 할지라도 인식하지 않습니다.
이럴 경우에는 메이트 정보로 가서 우측마우스키를 누른 뒤 정의편집으로 들어갑니다. 거기에 메이트 정렬이 있는데 메이트 정렬 방향을 바꾸어 주 시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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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결해서 그린 스케치의 로드를 끊고자 할 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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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를 들어 선을 하나그린 후 선의 로드를 3개로 분할 하고자 합니다. 이 때는 도구-스케치도구-곡선 분할이라는 명령을 선택합니다. 끊고자 하는 선의 부분에 마우스로 클릭합니다. 클릭한 부분마다 선이 분할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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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인의 속성을 보조선으로 바꾸고자 할 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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설계를 하다 보면 라인의 속성을 보조선으로, 또는 보조선을 라인으로 바꾸어서 작업해야 할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. 이 때는 바꾸고자 하는 선의 속성을 선택한 후 왼쪽에 활성화 되는 옵션체크 부분에 보조선을 체크하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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축을 기준으로 한 Rotat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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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테이트 아이콘 선택 후 축 또는 모서리 한번 클릭 후 다시한번 클릭하여 로테이트 합니다. |